MyongToon 1.2 개발노트 (1)
1. 협업 관련
https://x.com/Laon22116/status/1892540982232584524
2월 20일 부로 MyongToon(이하 묭툰)이 Team. Laon(이하 라온팀)과 협업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R&D 부분에서는 '아플라' 님, VRC 부분에서는 '사키모리'님께서 개발을 담당해주시게 되었습니다.
라온팀을 통해서 쉐이더 라이센스 구매 시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오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쉐이더 개선 관련
R&D 부분에서 아플라님이 합류하시게 되며, 개발 관련 부분을 아플라님이 총괄해서 담당해주시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들어놓은 코드를 기반으로 아플라님께서 리팩토링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코드 내에서 불필요한 주석을 삭제하였습니다.
1.1 (서페이스, 프레그먼트 혼용) → 1.2 (프레그먼트 단일 사용)
GUI를 통해 1.1 버전의 Cull Mode 옵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Alpha 관련 옵션이 Cut Out 밖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Transparancy, Opaque 등의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일부 환경에서 쉐이더가 비정상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AO Map, Nomal Map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3. 개발 일지
1.1 버전과 동일한 아웃풋을 뽑되 리팩토링을 진행하다 보니
해당 과정에서 다양한 연산 아웃풋이 나왔습니다!
향후 1.3 버전에 선명함, 선형 번 등의 모드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1.2 마일스톤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개선점 및 추가 기능 기획이 들어가게 되었고,
바뀐 연산에 따른 URP 대응이 추후로 지연되게 되었습니다.
URP 12 / 14 / 16 대응 자체는 기존에 달성하였었으나
바뀐 연산에 추가 대응이 필요하여 배포는 잠시 홀딩될 것 같습니다.
https://artmug.kr/index.php?channel=view&uid=48073
아트머그를 통해서 묭툰 쉐이더 세팅을 받게 되었습니다.
세팅 시 선개발중인 1.2 버전 또는 1.3 버전을 미리 적용하여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 툰 세팅만 진행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1.2에 VRC 조명 관련 옵션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Expression Key에 할당하여 조명을 360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릴툰처럼 캐릭터 밝기의 하한(묭툰 옵션으로는 Base Light Intensity)을 조정하는 기능은 현재 구현중에 있어
1.3 또는 1.4를 목표로 구현 중입니다.
현재의 아웃풋 비교입니다.
Vseeface 스크린샷 기능을 통해 촬영되었으며, 동일한 조명 + 환경광 아래에서 촬영되었습니다.
Warudo의 경우 '카메라'의 포스트 프로세싱을 이용하면 비슷한 아웃풋이 나옵니다.
VSF 환경에서 특히 예뻐서 VSF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빌드 배포 관련
1.2 버전은 현재 내부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3월 24일 또는 25일 배포를 목표로 테스트 거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다음 버전 마일스톤
1.2 버전이 연산 안정화를 위한 리팩토링에 집중한 버전이었다면,
1.3 버전은 쉐이더 기능 추가와 GUI 완성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1. GUI 한글 / 영어 Language 옵션 추가
2. GUI 체크박스 및 서랍 기능 추가
3. Transparent 마테리얼의 실시간 그림자 추가
4. AO Map의 색상 톤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 추가
5. Shadow, Rim Light Rotation 추가
6. SDF 기능 추가
앞으로의 개발 과정에서 안내드려야 할 부분이나, 재미있는 이야기 등이 있으면
가끔씩 개발 노트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묭툰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